뉴스

회원사와 협회의 최근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10-01-15) [KPRCA 기념책자] 한국PR기업의 역사와 성공사례

월요일 2월 18, 2019

협회소식

한국PR기업협회 10주년 기념서

PR 학계와 PR업계의 전문가들이 기획단계에서부터 지혜를 모아 우리나라 PR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책. 한국의 PR기업들이 다양한 조직들을 대상으로 PR전략을 수립해주고 실제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겪은 발자취들을 꼼꼼하게 정리해 담았다. 산업화 이전~1970년대 한국 PR산업이 형성되고, PR대행 태동기를 되돌아보고 주요 활동사례, 분야별 활동 부문, PR기업을 활용하는 노하우 등을 소개한다.

목차

제1부 한국 PR산업의 형성: 산업화 이전~1970년대

제1장 기업PR의 주요활동
1. 사전으로 본 PR과 홍보
2. PR의 등장과 미군정의 PR활동
3. 대한민국 정부수립에서 1970년대까지
4. 신군부의 언론통제에서 1987년까지

제2장 정부PR의 주요활동
1. 미군정기에서 제2공화국까지의 정부PR
2. 제3공화국에서 제4공화국까지의 정부PR
3. 결론

제2부 한국 PR기업의 역사

제3장 PR대행 태동기
1. PR서비스의 사회적 요구
2. PR조직
3. PR대행 태동기의 국제PR 현황
4. PR과 국내언론과의 관계
5. 국내 PR대행 서비스 현황
6. 기업PR의 필요성 인식과 운영실태

제4장 한국 PR기업의 역사
1. 국내 PR대행사의 역할생성과 변화에 대한 역사연구
2. 미국의 PR대행사 역사: 전문 PR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요구
3. 한국 PR기업의 현대역사 기술을 위한 접근방법
4. 한국 PR기업의 역사구분
5. 한국 PR기업 역사 속 공통된 특징과 과제
제3부 한국 PR기업의 주요 활동사례

제5장 기업 및 브랜드 마케팅 PR부문
1. 재규어 뉴XJ 론칭 캠페인
2. ‘CYON 디카폰 론칭 프로젝트’, 다양한 앵글로 전방위 MPR 전개:
LG전자 CYON 마케팅PR
3. 해외펀드 대표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피델리티 자산운용 PR캠페인
4. ‘세상 모든 초콜릿의 꿈, 드림카카오’: 롯데제과의 드림카카오 론칭 프로젝트
5. ‘세계로 가는 창’ 유튜브 한글사이트 론칭 6개월간의 MPR
6. 산요 세일즈앤마케팅코리아의 작티 방수 카메라 신제품 라인 론칭PR
7. SKT ‘완전정복 캠페인’ 론칭
8. ‘필립스 면도기 론칭’:
필립스전자 면도기 신제품 론칭PR ‘보안 세미나(미디어 론칭 행사)’
9. ‘너의 삶을 미쟝센 하라!’:
아모레퍼시픽 미쟝센 대학생 홍보대사 스타일테이너
10. 미스터피자 여성 마케팅 홍보강화 및 No.1 브랜드 만들기
11. 웅진코웨이의 디지털PR 사례

제6장 정책PR 부문
1. ‘백범 김구 선생을 신화폐 도안인물로!’:
‘아이러브 김구, 아이러브 대한민국!’ 캠페인
2. 람사르 총회가 남긴 습지의 가치
3.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노인장기요양보험 론칭 캠페인’
4. 보건복지가족부 2008 금연캠페인 ‘Say No, Save Life’ 홍보
5. 노동부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사업’ 사전홍보 캠페인
6. ‘정부가 보증해드립니다!’: ‘중소기업청 자영업자 특례보증’ 정책홍보

제7장 이슈 및 쟁점관리 부문
1.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부지선정을 위한 홍보자문
2. 교원 L&C 웰스정수기, ‘미네랄’ 이슈 확산
3. 국내 최초 원자력 발전소 ‘고리 1호기’의 재가동 PR
4. 한국 피자헛 애플마크 캠페인

제8장 사회공헌 부문
1. 에르메스 코리아 CSR 활동: 에르메스 코리아 미술상 제정
2. 로날드 맥도날드 어린이 축구교실
3. ‘대대손손 건강하고 행복하게!’: 한국 노바티스 5대가족찾기 캠페인
4. 바이엘과 함께하는 허그독 캠페인
5. 포드자동차의 환경후원 프로그램 ‘포드 그랜츠’

제9장 헬스케어 부문
1. SH컴퍼니의 비타민클럽 브랜드 홍보
2. 유방암 극복을 위한 남성의 역할증진 캠페인: 핑크타이 캠페인
3. 한국베링거인겔하임 일반의약품 뮤코펙트 마케팅PR

제10장 대형행사 및 프로모션, PPL 부문
1. LG전자 드라마 PPL 캠페인, 10년의 새로운 도전!
2. Happy Birthday, Mr. Mozart!!: 2006 모차르트 글로벌 캠페인
3. ‘젊음의 열정으로 크리에이티브 하라!’: 제일모직, FUBU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
4. ‘T로밍! 상업서비스를 넘어 공공서비스로 영역확장’:
‘SK텔레콤 로밍사업팀 2008 베이징 올림픽’ 프로모션

제11장 글로벌PR 부문
1. Discovery of Hidden Treasure PyeongChang:
2010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미디어 캠페인
2.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해외투자유치 홍보:
‘Jeju, Always in Season’ 캠페인

제12장 PR기업을 활용하는 노하우
1. PR회사 활용시의 장점
2. 위기관리, 헬스케어PR, 공공정책PR, 소셜미디어PR 등 서비스 영역확대
3. 기업에게 필요한 PR회사 선정방법
ㆍ부록 1: 한국PR기업협회 연혁
ㆍ부록 2: 한국PR기업협회 회원사 소개

출판사 서평

한국에 PR의 개념이 도입된 지는 60여 년이 지났지만 한국사회에서 PR이 구체적이고도 본격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 지는 이제 불과 30여 년 정도이다. 그 30여 년 동안에 한국의 PR기업들은 의미 있는 성장을 거듭했으며 수많은 PR성공사례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 책에는 갈수록 중요성을 더해가는 한국 PR기업들의 이야기가 오롯이 담겨 있다. 이 책의 집필에 참여한 필자들은 한국사회에 PR의 개념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PR을 업으로 하는 수많은 PR기업들이 어떻게 태동하여 자리 잡기 시작했는지를 구체적으로 규명해보려고 노력했다. 또한 PR기업들이 전개한 여러 PR캠페인 중에서 객관적 측면에서 성공한 것으로 평가할 만한 30여 가지 최근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이 더 흥미롭게 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