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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3-05) 성공하는 언론관계

월요일 2월 18, 2019

협회소식

성공하는 언론관계

PR 실무자에게 있어 미디어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만약 유력 매체에 기사가 실리는 것을 원한다면, 그에 따른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다른 모든 종류의 목표와 마찬가지로 언론관계(Media Relations)의 목표(Objective)도 합리적으로 설정해야 하기에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염두 해 두자.

1. Top 미디어 리스트를 10개로 제한하라

언론관계(Media Relations) 프로그램의 Plan을 준비할 때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 보는 게 중요하다. 이 때, 특정 언론 대상과 원하는 커버리지 유형을 반드시 연결 지어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목표를 정하고 구체적인 계획(Plan)을 작성하는 것은 막연히 머리 속에서 상상만 하는 것에 비해 80% 정도 목표 달성 확률이 높게 나온다고 한다. 최종 마케팅 목표를 세우고 이에 맞는 구체적인 PR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하자

2. 자신이 원하는 언론매체에 집중하라

주요 유력 매체에 자신의 기사가 개제되길 원한다면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하라. 모든 계획(Plan)의 목표와 마찬가지로 PR 목표 역시 합리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언론사 리스트는 다음과 같이 3단계로 구분하자: 상위 5 ~10개 매체, 중위권 매체 15~25개 정도, 그리고 기타 매체. 대량의 매체를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보도자료를 배포해서 한 두 줄의 기사가 게재되게 하는 것보다는, 5대 유력지를 주요 미디어 리스트로 선택하여 집중 노력하는 것이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데는 더 효과적이다. 높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원하는 매체에 정확한 메시지가 노출될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이 필요하다. 단순히 기사의 노출 회수만을 늘리려고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3. 꼭 필요한 퍼블리시티를 위해 노력하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언론과의 친분을 발전시켜라

최소한 10~15명의 기자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자. 이는 퍼블리시티수를 10여 개로만 국한시키라는 뜻은 아니다. 또한 미디어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리서치 할 시간과 주요매체와의 유대 관계를 쌓기 위한 시간도 꼭 계획(Plan) 에 포함시키자.

[자료출처] The Media Relations Maven on finding your focus in 2008 Jan.09, 2008
Public Relations Tactics, PRSA. Margo Mateas, President, Public Relations Training Company

 

첨부파일 : file_2008-03-05_17-7-1